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자격증 공부/전기기사

전기기사 필기 전기기기 필수 암기 키워드 정리

by 굳드락 2020. 8. 28.


전기기기

 

- 서보모터의 특징

1. 기동 토크가 클 것

2. 토크 - 속도 곡선이 수하 특성을 지닌다.

3. 회전자 관성 모멘트가 작다.

4. 회전자 직경을 적게 한다.

5. 전압이 0에서는 신속하게 정지한다.

 

- 3상 직권 정류자 전동기의 특성

1. 역률은 동기속도 이상에서 좋으며 100% 이다.

2. 토크는 거의 전류의 제곱에 비례하고, 기동 토크가 크다.

 

- 제너 다이오드 역할

=> 전압을 일정하게 유지시켜준다.

 

- 전기 철도에 가장 적합한 직류 전동기

=> 직권 전동기

 

- 사이리스터를 이용한 교류전압의 크기 제어방식

=> 위상제어 방식

 

- 직류 분권 발전기를 서서히 단락상태로 하면?

=> 소전류가 흐른다.

 

- 정류가 편간 전압 = (극수 x 유기기전력)/정류자 편수

 

- 권선형 유도 전동기 2차 저항?

=> 기동 전류 감소와 기동 토크 증대

 

- 분포권의 장점

1. 파형이 좋아진다.

2. 누설 리액턴스가 감소

3. 전기자 권선에 의한 열을 고르게 분포시켜

과열을 방지한다.

 

- 분포권의 단점

=> 집중권에 비해 합성유기 기전력 감소

 

- 동기 발전기 병렬 운전시

여자를 강하게 하면 발전기는 90도 뒤진(지상) 전류가 흐른다.

 

- 직류기에서 전기자 반작용의 영향

1. 전기적 중성축이 이동한다.

2. 주자속이 감소한다.

3. 정류자편 사이의 전압이 불균일하다.

 

- 무부하 시험(개방회로 시험)

1. 무부하 전류

2. 히스테리시스손

3. 와류손

4. 여자어드미턴스

5. 철손

 

- 단락시험

1. 동손

2. 임피던스 와트

3. 임피던스 전압

 

- 변압기 병렬운전 조건

1. 극성이 같을 것

2. 정격전압, 권수비가 같을 것

3. %P%Q가 같다.(저항과 리액턴스비가 같다.)

4. 부하분담시 용량에는 비례하고, %Z 와 반비례한다.

부하분담  


- 단락코일

=> 누설리액턴스에 의한 전압강하 방지를 위함

 

- 역호

=> 정류기의 밸브작용 상실

원인 : 과부하 전류

방지책 : 과열, 과냉을 피한다.

 

- 기계각 = 전기각 * (2/극수)

 

- 분권 직류 전동기에서 부하의 변동이 심할 때 광범위하고 안정되게 속도 조절

=> 일그너 방식(플라이 휠)

 

- 난조 발생

1. 부하 맥동

2. 원동기의 조속기 감도 예민

3. 원동기 토크 고조파 토크 포함

4. 전기자 회로 저항이 상당히 클 때

 

- 중간변압기를 사용하는 주된 이유 3가지

1. 정류에 알맞은 회전자 전압 선택

2. 전동기의 특성 조정

3. 속도 상승 제한

 

- 저항 제어법의 장단점

장점 1. 기동용 저항기를 겸함

2. 구조가 간단, 내구성이 좋음, 조작이 편함

 

단점 1. 운전 효율이 낮다.

2. 속도변동이 크다.

3. 부하 적을 때 광범위한 속도 조정이 곤란하다.

4. 가격이 비쌈

 

- 동기전동기 자기동법

=> 계자권선 단락하는 이유는 기동 시 전기자권선에 의한 회전자계에 의해

계자권선 내에 고압이 유도되어 절연 파괴 위험

 

- 정류기 출력측 전압의 리플(맥동)을 줄이기 위한 가장 좋은 방법은?

=> 커패시터를 병렬로 접속

 

- 보통 농형에 비하여 2중 농형 전동기의 특징은?

=> 기동토크가 크다.

 

- 자여식 인버터 출력 전압의 제어법

=> 펄스폭 변조 방식

 

- 아크 방전에 의하여 가장 많이 발생하는 가스는?

=> 수소

 

- 제동권선의 효과 (동기 전동기에서)

1. 송전선 불평형 단락시 이상전압 방지

2. 기동 토크의 발생

3. 난조 방지

 

- VVVF 제어 방식 가장 적당한 전동기는?

=> 유도 전동기

 

- 동기 조상기의 회전수는 무엇에 의해서 결정이 되는가?

=> 동기속도 

 

- 반도체 사이리스터로 속도 제어를 할 수 없는 것은?

=> 일그너 제어

 

- 보극이 없는 직류기에서 브러시를 부하에 따라 이동시키는 이유는?

=> 정류작용을 잘 되게 하기 위하여

 

- 유도 전동기와 직결된 전기 동력계의 부하 전류를 증가하면 유도 전동기의 속도는?

=> 감소한다

 

- 동기각속도 , 회전자 각속도 인 유도전동기의

2차 효율은=> 

 

- 대형 직류 전동기의 토크를 측정하는데 가장 적절한 방법은?

=> 전기 동력계

 

- 권선형 유도 전동기

= 2차 저항 증가 -> 기동 전류 감소 -> 기동 토크 증가 -> 2차 역률 증가

 

- 제동권선의 역할

1. 난조 방지

2. 기동토크 발생

3. 동기화력 증대

4. 파형 개선

5. 단락시 이상전압 방지

 

- 단권변압기 특징

1. 1차 권선과 2차권선 공통

2. 누설리액턴스가 줄고, 권선을 절약할 수 있다.

3. 단상, 3상 모두 사용 가능

4. 배전선로의 전압강하를 보상하는 보상용 승압기

 

- 유도전동기 부하 증가

= 부하가 증가 -> 슬립 증가 - > 2차 유도기전력 증가

 

- 직류발전기 단자전압 조정 => 계자저항 조정

 

- 임피던스 계전기

=> 선로 보호

 

- 동기발전기 병렬 운전

=> 여자전류 변함 -> 기전력 크기가 달라짐 -> 무효순환전류 흐름

 

- 직류 분권 전동기를 무부하로 운전 중 계자회로에 단선이 생긴 경우 발생하는 현상

-> 과속도로 되어 위험

 

- 정속도 전동기

=> 타여자 전동기

 

- 브흐홀쯔 계전기

1. 기계적 신호로 동작

2. 오동작 가능성이 많다.

3. 변압기 보호

 

- 리니어 전동기

=> 고속 회전력을 얻어 기어, 나사, 크랭크 등에 의해 회전운동을

직선운동으로 변환

 

- 직류를 다른 전압의 직류로 변환

=> 초퍼

 

- 사이클로 컨버터

=> 교류 전압의 주파수 변환

 
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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